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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전승되고 있는 유희요. 진안군 백운면에서 전승되는 「각설이 타령」은 각설이패가 장이나 길거리에서 동냥을 다닐 때 부르던 노래이다. 일명 「장타령」이라고도 한다. 「각설이 타령」은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추진한 ‘한국 구비 문학 대계 개정·증보 사업’ 전북 조사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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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에서 부녀자들이 산나물을 채취하면서 부르던 노동요. 산악 지대가 많은 진안군에서 부녀자들이 고사리 같은 산나물을 채취하면서 노동의 고단함과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부르던 「고사리 노래」는 산촌형 민요이다. 일명 「고사리 타령」이라고도 한다. 「고사리 노래」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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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백암리에서 구전되는 꿩을 의인화한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백암리에서 전해오는 「과부가 된 까투리의 개가」는 장끼가 까투리의 말을 듣지 않고 덫에 놓인 콩을 먹고 죽은 후 혼자가 된 까투리에게 여러 새들이 청혼을 해 오지만 모두 거절하지만, 난데없이 날아온 부장끼가 까투리를 채갔다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조선 시대의 소설 「장끼전」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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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오천리에서 전해오는 구렁이와 사람의 혼인 이야기. 진안군 진안읍 오천리에서 전해오는 「구렁덩덩 신선비」는 구렁이에게 시집간 딸이 구렁이에서 미남자로 변신한 신랑과 잘 살았다는 내용의 이야기이다. 「구렁덩덩 새선비」, 「구렁덩덩 서선비」, 「구렁덩덩 신선부」라고도 한다. 「구렁덩덩 신선비」는 2003년 진안 문화원에서 간행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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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대량리에서 소금 장수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진안군 동향면 대량리에서 전해오는 「귀신의 말을 엿들은 소금 장수」는 묘지에서 하룻밤을 묵게 된 소금 장수가 귀신들이 하는 이야기를 우연히 엿들었는데 이튿날 동네에 가서 확인해 보니 귀신이 말했던 일이 그대로 있었다는 이야기이다. 귀신의 말을 들을 수 있는 신이한 능력을 가진 소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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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황금리에서 미나리를 캐 밥상에 올리기까지를 흥미롭게 노래한 유희요. 진안군 부귀면에서 전승되는 「나물 노래」는 나물을 캘 때나 혹은 유희로 부르는 노래이다. 논에 심었던 미나리를 뜯어다가 씻고 데쳐서 갖은 양념에 무쳐 식구들 밥상에 올리는 과정을 생동감 있는 언어로 재미나게 표현하였다. 「나물 노래」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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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황금리에서 나물을 뜯으면서 부르는 노동요. 진안군에서 전승되는 「나물 뜯는 소리」는 부녀자들이 산에 가서 나물을 뜯을 때 노동의 고단함을 달래기 위해 부르던 채취 노동요이다. 지역적으로 산간 고원 지대에 위치한 진안에서는 봄철 산나물 채취가 여성들의 필수적인 노동이었다. 「나물 뜯는 소리」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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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황금리에서 노리개를 소재로 하여 부르는 유희요. 진안군 부귀면에서 전승되는 「노리개 노래」는 아버지, 어머니, 오빠, 올케가 늘 가까운 곳에 두고 애용하는 물건이나 귀여워하는 사람을 나열하며 부르는 유희요이다. 「노리개 노래」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추진한 ‘한국 구비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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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동창리에 전해지는 담배를 주제로 한 유희요. “담방구야 담방구야 동래울산에 담방구야”로 시작되는 부분은 전국에 널리 전해지는 「담방구 타령」과 같으나, 담배씨를 뿌리고 키운 다음 그 잎을 말리고 썰어서 담뱃대에 넣어 피우기까지 과정과 담배 맛을 표현하는 주요 사설들이 누락되어 있다. 「담방구 타령」은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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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황금리에서 댕기를 소재로 하여 부녀자들이 부르는 민요. 「댕기 노래」는 부녀자들이 밭을 매면서 노동요로 부르거나 어울려 놀면서 유희요로 부른다. 「댕기 노래」는 일반적으로 댕기를 소재로 하여 남녀 사이의 연정을 노래하는 서사 민요인데, 진안의 「댕기 노래」는 댕기에 얽힌 사연을 노래한 서정 민요이다. 「댕기 노래」는 한국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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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두꺼비를 소재로 하여 부르는 민요. 두꺼비를 의인화하여 두꺼비의 독득한 외양과 엉금엉금 기는 모습을 흥미롭게 표현한 노래이다. 삼삼기와 같이 반복적이고 지루한 노동을 할 때 노동의 고단함을 달래기 위해서 노동요로 부르거나 여럿이 어울려 놀 때 유희요로 부르기도 하였다. 「두꺼비 노래」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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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대량리에서 목화를 따면서 부르는 남녀 애정요. 진안군 동향면 대량리에서 전승되는 「명 따는 노래」는 부녀자들이 목화를 따면서 단조로운 노동의 지루함과 고단함을 달래기 위해서 부르는 노동요이다. 이 노래는 목화를 따는 일뿐만 아니라 모심기나 밭매기 등 일하는 사람의 정서를 표출하기에 적합한 노동 상황에서도 부를 수 있고 나아가 부녀자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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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무거운 나무나 돌덩이를 힘을 모아 옮길 때 부르는 노동요.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전해오는 「목도질 소리」는 벌목한 나무를 여럿이 힘을 모아 옮기거나 토목·건축 현장에서 무거운 돌이나 목재를 나를 때 부른다. 노래의 사설은 여럿이 호흡을 맞추기 위해서 내는 의미 없는 소리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목도 소리」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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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거석리에서 부녀자들이 물레질을 하면서 부르는 길쌈 노동요. 「물레 노래」는 부녀자들이 목화나 누에고치에서 실을 뽑기 위해 물레를 천천히 반복적으로 돌리면서 부르는 길쌈 노동요이다. 「물레 노래」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추진한 ‘한국 구비 문학 대계 개정·증보 사업’ 전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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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자산리에서 처녀를 소재로 하여 부르는 남녀 애정요. 진안군 동향면 자산리에서 전해오는 「배추 씻는 처녀」는 주로 부녀자들이 밭매기나 길쌈과 일을 하면서 부르거나 여럿이 어울려 놀 때 부른다. 총각이 처녀에게 수작을 걸고 처녀가 이에 답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배추 씻는 처녀」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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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자산리에 전해오는 벙어리 행세를 한 며느리의 시집살이 이야기. 진안군 동향면 자산리에서 전해오는 「벙어리로 오해 받은 며느리」 이야기는 친정 부모의 가르침대로 시집에서 말을 하지 않던 며느리가 진짜 벙어리로 오해를 받아 친정으로 쫓겨 가는 길에 꿩을 보고 말을 해서 다시 시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는 내용이다. 「벙어리로 오해 받은 며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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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에서 부녀자들이 베를 짜면서 부르던 노동요. 베 짜는 일은 주로 부녀자들이 담당했던 노동이기 때문에 「베틀가」에는 여성의 생활상과 의식 세계가 잘 반영되어 있다. 전국에 분포되어 있으며 「베틀 노래」 또는 「베 짜는 소리」라고도 한다. 「베틀가」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추진한 ‘한국 구비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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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능금리에서 전해오는 착한 할머니와 욕심 많은 할머니 이야기. 진안군 동향면 능금리에서 전해오는 「복 받은 할머니와 벌 받은 할머니」는 마음에서 우러나는 선행을 한 마음씨 고운 할머니는 복을 받고, 자기 욕심을 채우려고 선행을 베푼 할머니는 좋지 못한 대가를 받았다는 이야기이다. 「복 받은 할머니와 벌 받은 할머니」 이야기는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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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능금리에서 엉터리 풍수에 관해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동향면 능금리에서 전해오는 「부자가 된 엉터리 풍수」는 지술(地術)을 전혀 모르는 무식한 남자가 아내의 구박에 쇳주머니를 차고 집을 나가 풍수 행세를 하였는데 엉터리로 한 행동이 우연히 효과가 있어서 큰 부자가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부자가 된 엉터리 풍수」 이야기는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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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궁항리에서 중들의 시기 때문에 사라진 절에 관해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부귀면 궁항리에서 전해오는 「사라진 절」 이야기는 운장산에 있는 정수암이 발복해서 번창하자 같은 운장산에 있던 내원사 중들이 시기를 해서 정수암의 뱀 머리 명당을 훼손시켜 절을 망하게 했다는 풍수담이다. 정수암의 명당이 파손되는 바람에 결국 절까지 사라지고 말았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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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전해오는 사명 대사와 아랑의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전해오는 「사명 대사와 아랑 낭자」는 밀양 부사가 사명당과 자신의 딸 아랑을 가까이 지내도록 했는데 아랑이 억울한 죽음을 당하여 원귀가 되고 용감한 신임 밀양 부사의 도움으로 원한을 푼다는 내용이다. 아랑의 아버지 밀양 부사는 사명당으로 하여금 아랑의 시신을 거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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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자산리에서 부르는 서캐를 소재로 한 유희요. 사람 손에 잡히면 꼼짝없이 죽는 서캐를 해학적으로 표현한 노래이다. 서캐를 잡으면서 부르기도 했고 노래 부르기 자체를 목적으로 하여 유희요로 부르기도 했다. 아이들이나 부녀자들이 주로 가창하였다 「서캐 타령」은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추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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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에서 소금 장수의 당돌한 어린 아들에 관해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에서 전해오는 「소금 장수 아들의 재치」는 소금 장수의 어린 아들이 아버지가 집을 비운 사이에 어머니가 샛서방과 정을 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아버지가 집에 돌아오자 거짓말로 여러 상황을 만들어 부정을 저지른 어머니로 하여금 아버지에게 부정을 실토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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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속금산의 유래와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전해오는 「속금산 유래」는 조선 창업을 준비하던 이성계가 ‘목(木)’이 들어 있는 자기 성씨와 마이산의 금 기운이 상극이라서 자신이 임금이 되는 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방비하려고 산의 이름을 속금산(束金山)으로 명명했다는 산 이름 유래담이다. 속금산과 솟금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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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일대에서 솟금산에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일대에서 전해오는 「솟금산 전설」은 진안군의 대표적인 산인 마이산의 형성 유래에 얽힌 설화이다. 산 이름은 마이산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진안 지역에서는 솟아오른 산의 형상에서 비롯된 상상력을 바탕으로 솟금산 전설이 구전되고 있다. 암수 솟금산이 새벽에 비밀리에 서로 커 올라가다가 새벽에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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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에서 시집살이의 애환을 표현한 부녀요. 「시집살이 노래」는 혼인한 여성이 시집에서 남편, 시부모, 시누이 등과 함께 생활하면서 겪는 다양한 갈등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시집살이의 고단함을 공감하는 여성들 사이에서 전승되어 부요(婦謠)의 핵심적 위상을 차지하는 노래이다. 「시집살이 노래」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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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백암리에 전해오는 시어머니에게 항의한 며느리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에서 전해오는 「시집살이 잘한 며느리」 이야기는 시집간 지 사흘 만에 며느리가 실수로 금동이를 깨뜨리자 시어머니가 이를 물어내라고 하였는데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똑똑한 답변으로 항의하자 시어머니도 더 이상 말을 못했다는 내용이다. 며느리가 시집 식구와의 대결에서 승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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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봉암리에서 부녀자들이 자기 신세나 처지에 대해 푸념조로 부르는 가창 유희요. 진안군에서 전승되는 「신세타령」은 부녀자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느끼는 답답함이나 살아온 삶에 대한 회한을 푸념조로 노래하는 가창 유희요이다. 정해진 노랫말이 있다기보다 개인적 경험에서 나온 노랫말을 즉흥적으로 지어 부르는 경향이 있다. 「신세타령」은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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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에서 전해오는 부잣집 쌀 노적을 가난한 집 돌 노적과 바꾼 이야기. 진안군 마령면에서 전해오는 「쌀 노적과 바꾼 돌 노적」 이야기는 가난한 집 돌 노적의 황금을 탐낸 부잣집에서 돌 노적을 자신의 쌀 노적과 바꾸자고 했다가 결국 황금도 차지하지 못하고 자기 쌀 노적만 가난한 집에 넘겨주었다는 내용이다. 부자가 망하는 이야기와 가난한 자가 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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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가막리에서 아기장수와 용마에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진안읍 가막리에서 전해오는 「아기장수와 용마소」는 아기장수가 태어난 지 삼일 만에 멸문의 화를 두려워한 부모에 의해 살해되고, 그 뒤에 아기장수를 찾아온 용마가 이리저리 뛰어다니다 용소에 빠져 죽었다는 이야기이다. 전국적으로 널리 분포하는 광포 설화로 비극적 아기장수 전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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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이서구와 관련해 전해지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전해지는 「아전들의 노름 버릇을 고친 이서구」 이야기는 전라 감사로 부임해 온 이서구가 전주 장안의 아전들이 노름에 빠져 있는 것을 보고 노름판에 들어가 전부 돈을 땄다. 돈을 잃은 사람들이 돈을 뺏으려고 하자 이서구가 돌려주면서 노름은 패가망신하는 길이니 다시는 노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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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이서구와 관련하여 전해오는 인물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전해오는 「어려서 공부를 게을리 했던 이서구」는 이서구가 어려서 친척집 양자로 들어가 매일 놀기만 하니 걱정이 되었던 양아버지가 그를 시험해 보려고 들깨 한 말의 깨알 수를 하루 안에 다 세어 놓으라는 과제를 냈다. 이서구가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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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성수면 외궁리에 전해오는 지명 유래 전설. 진안군 성수면 외궁리에 전해오는 「여우가 안내한 고미동」은 가난한 나무꾼이 여우가 안내해 준 곳으로 의형제와 식구들을 이끌고 가서 터를 잡고 마을을 이루어 잘 살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여우가 마을을 돌아보며 꼬리로 감싸는 형국이므로 마을 이름을 고미동이라 했다고 한다. 「여우가 안내한 고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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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반월리에서 우물 명당의 비밀을 발설한 풍수 아내에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진안읍 반월리에서 전해오는 「여자는 백년 살아도 남」 이야기는 풍수가 죽으면서 자신의 시신을 동네 시암의 우물 명당에 넣으라는 유언을 아들 삼형제에게만 남기는데 이를 몰래 엿들은 풍수 아내가 아들들과 불화가 생기자 동네 사람들에게 비밀을 폭로하여 집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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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대곡리에 전해오는 신언충 오누이의 힘겨루기 이야기. 진안군 부귀면 대곡리에서 전해오는 「역적으로 몰린 신언충」은 신언충 남매가 아버지 묘를 어떻게 쓸 것인가를 두고 생사를 건 내기를 하였는데 동생 신언충이 이겨서 묘를 옳게 썼다가 신언충이 역적으로 몰리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오누이 힘겨루기와 풍수 설화가 결합된 형태이다.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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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황금리에서 전해지는 남녀의 연애를 소재로 한 애정요. 진안군에서 전승되는 「연애 거는 노래」는 밝은 달밤에 산보를 나간 총각이 길을 지나는 처녀에게 수작을 걸고 처녀와 총각이 서로 대화를 주고받는 내용의 애정요이다. 자유연애 관념이 드러나 있고 후렴구에 일본어 단어를 섞어 쓴 것으로 보아 근대 이후에 생성된 노래로 보인다. 특별한 기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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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동창리에서 엿장수가 엿을 팔면서 부르던 노래. 「엿타령」은 엿장수들이 엿을 팔면서 엿을 선전하고 손님을 끌어 모으기 위해서 가위 소리에 맞추어 불렀다. 일반 사람들이 엿장수들의 노래를 장터 등에서 듣고 배워서 즐겨 부르면서 「엿타령」은 점차 가창 유희요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엿타령」은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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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용덕리에 전해지는 쌀 나오는 바위에 관한 이야기. 진안군 주천면 용덕리에 전해오는 「용덕리 쌀바위 전설」은 절의 주지승이 쌀이 나오는 바위에 대한 호기심과 많은 쌀을 빨리 얻으려는 욕심에 쌀 나오는 구멍을 뚫으려다 오히려 바위 구멍 속으로 빨려 들어갔다는 내용이다. 인간의 호기심과 허욕을 경계한 이 이야기는 전국에 광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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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상전면 수동리 죽도에 있는 용바위와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에서 전해오는 「용바위 전설」은 진안군 상전면 수동리 죽도에 있는 용바위 옆 깊은 조개 방죽에 사는 용이 나와서 용바위를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는 내용이다. 「용덕리 쌀바위 전설」은 2003년 진안 문화원에서 간행한 『진안 지방의 구전 설화집』에 「죽도의 용바위 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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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대불리에서 칠성대의 유래에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에서 전해오는 「운장산 칠성대」는 북두칠성의 일곱 성군이 진안 운장산에 내려와서 산의 암자에서 공부하던 선비들을 일깨워주고 갔다는 칠성대의 유래를 밝힌 이야기이다. 「운장산 칠성대」는 진안군의 역사와 문화를 알기 쉽게 백과사전식으로 편찬한 『진안군 향토 문화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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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평장리에서 율곡 이이와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평장리에서 전해오는 「율곡 선생의 지혜」 이야기는 중국 천자의 공작새가 아무것도 먹지를 않아서 조선 인재에게 도움을 요청했는데 만조백관 모두 답을 몰랐지만 율곡 선생이 생전에 자주 했던 말에서 해답을 구하여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는 내용이다. 「율곡 선생의 지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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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능금리에서 전해지는 은혜 갚은 까치 이야기. 진안군 동향면 능금리에서 전해오는 「은혜 갚은 까치」 이야기는 과거를 보러 가던 선비가 구렁이에게 잡아먹힐 위기에 처한 까치를 구해주었는데 그날 밤 여자로 둔갑한 구렁이 아내가 남편 구렁이를 죽인 선비에게 보복을 하려고 하자 까치가 와서 선비를 구해 주었다는 동물 보은담이다. 「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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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에서 의림사가 망한 이유에 관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에서 전해지는 「의림사가 망한 이유」 이야기는 의림사 승려들이 해친 이무기의 넋이 불개미가 되어 의림사로 들어와 중들을 괴롭히는 바람에 절이 망했다는 폐사 유래담이다. 「의림사가 망한 이유」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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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신양리에서 다리 세기 놀이를 하며 부르는 유희요. 진안군에서 전승되는 「이거리 저거리 갓거리」는 아이들 대여섯 명이 모여 다리 세기 놀이를 하며 부르는 유희요이다. 「이거리 저거리 갓거리」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추진한 ‘한국 구비 문학 대계 개정·증보 사업’ 전북 조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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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이서구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전해지는 「이서구가 지목한 명당을 차지한 전주 유씨」 이야기는 전라 감사를 지냈던 이서구(李書九)가 풍수지리에 밝았는데 운교리의 어느 명당을 차사인 유씨에게 알려주었더니 유씨가 이미 터를 잡고 있던 신씨들로부터 그 명당을 빼앗아 차지했다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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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이성계 등극에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전해지는 「이성계 등극을 예견한 노파」는 이성계가 왕이 되기 전에 하룻밤 유숙한 집의 노파가 이성계의 등극을 예견하고 이를 비밀리에 이성계에게 알려준 이야기이다. 그런데 노파의 딸이 천기를 누설할 조짐을 보이자 노파의 요청으로 이성계가 노파의 딸을 때려준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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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이성계의 왕 등극을 도운 소금 장수와 관련하여 전해지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전해지는 「이성계의 등극을 도운 소금 장수」 이야기는 목신들의 대화를 엿들은 소금 장수 배극금이 산제를 지내고 내려오는 이성계에게 지리산 우투리를 제거해야 임금이 될 수 있다고 알려주고 이성계 등극 후 초대 정승을 제수 받았다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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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자산리에서 이를 해학적으로 표현한 유희요. 「이타령」은 사람의 몸에 기생하면서 피를 빨아먹는 작은 벌레인 이의 생김새를 익살스럽게 그려낸 노래이다. 이를 잡으면서 부르기도 했고 노래 부르기 자체를 목적으로 하여 가창 유희요로 부르기도 했다. 아이들이나 부녀자들이 주로 가창하였다. 「이타령」은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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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임씨와 나씨의 송사에 관련하여 전해지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전해지는 「임나지송사」 이야기는 나주 목사로 부임한 만헌 정염이 임씨 아버지의 유서 내용을 새롭게 해석하여 기존 판결을 뒤집는 판결로 임씨와 나씨의 송사를 해결했다는 내용이다. 「임나지송사」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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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동창리에서 아기를 어르거나 재우면서 부르는 노래. 「자장가」는 어린애를 재우려고 할 때나 보채고 우는 아이를 달랠 때 부르는 기능요이다. 두 팔로 아이를 안거나 업어서 가볍게 흔들거나 토닥이면서 부른다. 「자장가」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추진한 ‘한국 구비 문학 대계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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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주양리에서 시장의 이름과 지명을 엮어 부른 가창 유희요. 「장타령」은 본래 장돌뱅이들이 물건을 팔기 위해 부르던 상업 노동요였으나 장터에서 주로 활약하던 각설이패들이 이를 자신들의 공연물로 흡수하면서 「각설이 타령」과 동일한 노래로 간주되어왔다. 그러나 가창자의 성격과 노래의 내용이 엄연히 구분된다. 「각설이 타령」은 각설이들의 신세타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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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대량리에서 전해지는 우스개 이야기. 진안군 동향면 대량리에서 전해지는 「정신없는 사람, 힘센 사람, 멍청한 사람」은 세 사람의 허황한 행동과 말을 우스개로 이야기한 소화이다. 「정신없는 사람, 힘센 사람, 멍청한 사람」은 2003년 진안 문화원에서 간행한 『진안 지방의 구전 설화집』에 「정신없는 사람·힘센 사람·멍청한 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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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동창리에 전해오는 노부부가 황새 이야기로 우연히 도둑을 쫓았다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동창리에서 전해지는 「제 발 저린 도둑」 이야기는 할아버지가 할머니에게 들려주는 황새 이야기를 듣던 도둑이 자기 행동을 이야기하는 줄로 착각하고 제발이 저려 도망갔다는 내용이다. 「제 발 저린 도둑」은 2003년 진안 문화원에서 간행한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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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대량리에서 주머니를 소재로 하여 전해지는 유희요. 「줌치 노래」는 허리춤에 차고 다니는 주머니를 소재로 하여 전반부에서는 세 자매가 아름다운 주머니를 만드는 과정을 묘사하고, 후반부에서는 사또에게 주머니를 선보이며 값을 흥정하는 내용을 표현하였다. 부녀자들이 단순하고 반복적인 노동을 할 때나 여럿이 어울려 놀 때 불렀다.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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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에서 전해오는 장애를 가진 형제의 우애와 선행에 관한 이야기. 진안군 마령면에서 전해오는 「지성이와 감천이」는 장애를 가진 지성이와 감천이 형제가 서로 돕고 착하게 살았는데 우연히 얻은 금덩어리를 욕심내지 않은 덕분에 봉사였던 감천이는 눈을 뜨고 앉은뱅이였던 지성이는 다리가 펴지는 기적이 일어났다는 이야기이다. 교훈담 중 우애담에 속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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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성수면 용포리에서 지충개를 소재로 하여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부르는 사친요. 진안군 성수면에서 전승되는 「지충개 타령」은 지칭개를 소재로 하여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표현한 노래이다. 봄에 부녀자들이 들이나 산으로 다닐 때 나물을 뜯으면서 부르거나 밭을 매면서 심심할 때 불렀다. 「지충개 타령」은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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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궁항리에서 전해지는 지혜로운 며느리에 관한 이야기. 진안군 부귀면 궁항리에서 전해오는 「지혜로운 며느리」는 시아버지가 준 쌀 열 톨을 가지고 재산을 자꾸 불려서 큰 부자가 된 큰며느리의 지혜를 높이 평가하여 시아버지가 자기 재산 일체를 물려주었다는 내용이다. 「지혜로운 며느리」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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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전해오는 진묵 대사와 이서구에 관한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전해지는 「진묵 대사의 후신으로 태어난 이서구」 이야기는 위봉사에서 수도한 진묵 대사가 남긴 궤짝은 어떤 열쇠로도 열리지 않았는데 위봉사에 들른 전라 감사 이서구가 열쇠로 궤짝을 열었고 궤짝에서는 이서구가 모월 모시에 궤짝을 연다는 글귀가 나왔다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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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동창리에서 시집살이를 주제로 하여 전해 오는 부녀요. 진안군 백운면에서 전승되는 「진주 낭군」은 고된 시집살이를 하던 아내가 남편이 첩을 집으로 데려온 것을 보고 자결하자 남편이 후회한다는 내용의 서사 민요이다. 일명 「진주 난봉가」 또는 「진주 낭군가」라고도 한다. 「진주 낭군」은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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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황금리에 전승되는 천자문의 글과 뜻을 풀어 꾸민 언어 유희요. 조선 시대 한문 초학자를 위한 교본인 『천자문(千字文)』의 글과 뜻을 풀어 꾸민 노래로 어려운 한자 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일명 「천자 풀이」라고도 한다. 한글의 음소를 외우기 위해 불렀던 한글 풀이 노래와 같은 맥락에서 전승되었다. 「천자 뒤풀이」는 한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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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자산리에서 본처가 첩을 원망하며 부르던 서사 민요. 진안군 동향면 자산리의 「첩 노래」는 본처가 첩의 집에 갔다가 오히려 살림의 반을 달라고 요구하는 첩의 말을 듣고 집으로 돌아와 한탄하는 내용을 담은 노래이다. 시집살이 노래 종류 중에서 본처와 첩의 갈등을 직접 다루고 있다. 부녀자들이 오랜 시간 지루한 노동을 반복해야 하는 삼 삼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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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군하리에서 전해오는 청나라 황제 딸의 병을 고친 조선 사람에 관한 이야기. 진안군 진안읍 군하리에서 전해지는 「청나라 황제 딸의 병을 고친 조선 사람」 이야기는 청나라 황제의 고명딸이 연주창에 걸렸는데 중국의 명의들도 고치지 못한 이 병을 조선 사람이 가서 우연히 얻은 비법으로 고쳐 주고 청나라 황제와 조선 임금으로부터 보상을 받아 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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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수항리에서 축지를 한 두 기인과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부귀면 수항리에서 전해오는 「축지를 한 유씨와 기인 이석우」는 진안군 상전면에 살았던 기인 유정식의 부친과 진안군 마령면에 살았던 기인 이석우에 관한 이야기이다. 유정식은 불어난 물 위를 축지(縮地)로 건너가서 조상의 묘를 살폈고, 이석우는 진안의 한 노인이 전주에 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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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운산리에 있는 칼바위의 유래에 관해 전해오는 이이야기. 진안군 진안읍 운산리에 전해오는 「칼바위 전설」 이야기는 진안 운산리에 살던 백정이 시주 받으러 온 도승을 박대했는데 칼바위를 깨트리면 더 잘살 수 있다는 도승의 말을 믿고 칼바위를 부쉈다가 집안이 망했다는 내용이다. 「칼바위 전설」은 2003년 진안 문화원에서 간행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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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에 있는 피바위에 관하여 전해오는 전설.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에 전해오는 「피바위 전설」은 부유하게 살던 홍씨들이 시주승을 박대한 대가로 용머리 명당을 잃고 망했다는 내용이다. 더 잘살려고 욕심을 낸 홍씨들이 용머리 자리에 있는 바위를 끊고 마을 안 물길을 바꾼 후로 마을이 망하고 바위에서는 핏물이 나왔다고 한다. 이 바위를 피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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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에서 화투를 소재로 하여 부르는 유희요. 「화투 노래」는 정월부터 섣달까지 있는 화투의 열두 패에 인생의 희로애락을 비유하여 부르는 노래이다. 화투의 열두 달 그림을 월마다 해학적으로 풀이한 달거리 형식을 띠고 있다. 「화투 노래」는 화투 놀이를 하면서 부르기도 했고, 화투를 이용해 운세를 보는 화투 점을 치면서 부르거나 여럿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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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황금리에서 전해지는 환갑잔치를 소재로 한 유희요. 진안군 부귀면 황금리의 「환갑 노래」는 환갑잔치 때 환갑을 맞은 주인공이 가족과 축하객들 앞에서 기쁨을 표현하며 부르는 가창 유희요이다. 「환갑 노래」는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추진한 ‘한국 구비 문학 대계 개정·증보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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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황희 정승과 관련해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전해오는 「황희 정승과 농부」 이야기는 황희 정승이 길을 가다가 소 두 마리를 몰아 밭을 가는 농부에게 어느 소가 일을 더 잘하냐고 묻자 농부가 짐승도 자기 단점을 말하면 싫어하므로 귓속말로 이야기해 주었다는 내용이다. 이 일을 교훈 삼아 황희 정승이 청렴결백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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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서 황희 정승과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덕현리에 전해오는 「황희 정승과 어머니」 이야기는 황희 정승의 어머니가 청상과부가 되어 홀로 오래 살았는데 어느 날 황희 정승이 조정에서 과부 개가 금지법을 정하고 퇴청했다고 하자 그 법은 인간의 본성에 어긋나는 일이니 법을 고치라고 하였지만 황희 정승이 끝내 법을 고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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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능금리에 전해오는 효성이 지극한 며느리에 관한 이야기. 진안군 동향면 능금리에서 전해오는 「효성 깊은 며느리와 호랑이」는 가난한 집 며느리가 호랑이 밥이 될 위기에 처한 시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자기 아이를 호랑이에게 내주었는데 인간의 효행에 감복한 호랑이가 시아버지도 살려주고 아이도 해치지 않았다는 효행담이다. 「효성 깊은 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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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부귀면 수항리에서 전해오는 호랑이로 둔갑한 남자에 관한 이야기. 진안군 부귀면 수항리에서 전해오는 「효자 김용담」 이야기는 진안의 김용담이 어머니의 병을 고치려고 주문 책을 외워 호랑이로 둔갑하였다가 아내가 주문 책을 태우는 바람에 사람으로 되돌아오지 못하고 호랑이로 살면서 여자들을 잡아먹었다는 내용이다. 「효자 김용담」은 한국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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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노촌리에 전해오는 효자 신의연에 관한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노촌리에서 전해오는 「효자 신의연」 이야기는 임진왜란 때 왜병 대장이 신의연[신의련]의 효심을 시험하였는데 하늘이 인정한 효자임을 확인하고 그를 살려주었다는 내용이다. 「효자 신의연」은 한국학 중앙 연구원 어문 생활 연구소와 안동 대학교 민속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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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전라 감사 이서구와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에서 전해지는 「흑질백장을 먹고 도통한 전라 감사 이서구」 이야기는 이서구가 전라 감사로 부임하여 초도순시를 할 때 위봉사에 들러 주지가 대접한 음식이 흑질백장인 것을 이미 알았고 이것을 먹은 후 천기와 지리에 도통하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흑질백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