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사당패에 의해 전래된 노래. 솔라도레미의 경토리로 되어 있으나, 음역이 넓은 편이며, 3소박 4박에 맞는다. ‘방애로구나’라는 가사 때문에 「방아타령」으로 불리지만 실제 방아를 찧으며 부르는 노래는 아니다. 사당패 소리 계열의 「방아타령」은 해남과 진도의 두 곳에서 전승되고 있다. 이외의 전라남도 지역에서는 논매는 소리로 「방아타령」이 불리지만, 해남과 진도의...
-
여자들이 밭을 매면서 부르는 민요. 진도의 「밭매는노래」는 사당패에 의해 전파된 경기·서도의 잡가들이며, 「염장」·「매화타령」·「도화타령」·「방아타령」·「자진방아타령」 등의 악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래 「밭매는노래」는 특정한 악곡이 있는 것이 아니라, 노래의 기능을 가리키는 용어로 전라남도에서는 「흥글소리」 계열의 악곡을 주로 불렀다. 그러나 진도군 지산면에서는 특별한 「밭매는노...
-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에서 닻배의 노를 저으면서 부르는 노동요. 진도의 뱃노래는 서해안의 칠산바다에서 노를 저으면서 부르던 노래이다. 닻배는 바다 가운데에 닻을 놓아 배를 고정시킨 뒤 어로 작업을 하는 방식이며, 주로 조기를 잡았다. 진도군 조도의 뱃노래는 늦은놋소리·자진놋소리·늦은술비소리·자진술비소리·풍장소리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놋소리(노젓는소리)는 육자배기토리이며, 느린 것은...
-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전해지는 여자들이 베틀에서 베를 짤 때 부르는 민요 또는 베 짜는 내용을 소재로 한 민요. 베짜는 내용을 소재로 한 민요는 대부분 다음과 같은 가사가 공통적이다. ‘월궁에서 노던 선녀/ 시상이라 내려오니/ 할 일이 정히없어/ 좌우를 둘러보니/ 옥난간이 비었구나/’, ‘하늘에다 베틀놓고/ 구름잡아 잉어걸고/’ 베틀노래는 가사가 베를 짜는 내용일 뿐 베를 짤 때만...
-
진도씻김굿의 제석굿 가운데 자손들이 잘 될 것을 축원하는 내용의 악곡. ○씨 가문에 오늘 이 정성을 나섰으니 지령을 받아서 우리나라 백두산부터 산정기 물정기 다 받어 훌륭한 자손 점지시켜 달라 벼슬궁을 돋웁시다/ 갑진부사 좌우영장 남평부사 삼도탱괴사로 치불러 놓고 좌의정 우의정 영에 전영들영 부성궁 부엉주와 벼슬길로 치불렸구나 제석굿에서는 제석맞이와 제석풀이를 부르고, 이후에 굿을...
-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도리깨로 보리타작을 할 때 부르는 민요. 첫번째 유형의 보리타작소리는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를 합해서 3소박 4박 1장단이 형성되는 매우 짧고 빠른 소리이다. 이 형태가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보편적인 보리타작소리이다. 두 번째 유형의 보리타작소리는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 각각 1장단이며 느린 소리이다. 「보리타작노래」는 「도리깨질소리」라고도 한다. (1) 엉...
-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해산물을 의인화하여 부르는 유희요. ‘미라시도레’의 육자배기토리와 3소박 4박으로 되어 있으며 선율은 성주풀이의 메기는소리와 유사하다. 병이 났네 병이났어 빈지래기가 병이났네 화랑게한테로 점하러 간께 꼬막사촌이 들었다고 방게는 밥을 하고 반지락아짐씨 손비비고 운조리는 나와 피리불고 짱뚱이는 깡짱 뛰어 징을 두리뎅뎅 울리고 대롱은 북을 치고 쏙대기 할놈은 장구치고...
-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뽕따러가세’와 ‘사리롱’이라는 가사를 반복하여 부르는 노래. 두 명의 창자가 불렀으나 메기고 받는 형태의 선후창으로 노래하지 않고 일정 부분을 나누어 불렀다. 뽕따러가세 뽕따러가세/ 고성성들로 뽕따러가세/ 흥사리랑 놀던사리랑/ 뽕도 따고 임도보고/ 고성성들로 뽕따러가세/ 흥사리랑 놀던사리랑 「뽕따는노래」와 동일악곡이나 ‘사리롱’이라는 가사가 반복되어 나옴에 따...
-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천하-나나허-허도 산이로고어너’의 후렴을 붙여 부르는 유희요. 지산면 인지리에 전해지는 산타령의 가사는 다음과 같다. 천하-나나허-허도산이로고어너/ 한산모시 수건밑에/ 새벽같은 처자눈은/ 검정청은 어디다두고/ 흔창으로 날보는고/ 못잊겄네 못잊겄네/ 사랑허든 그사람/ 암만해도 못잊겄네/ 천하-나나허-허도산이로고어너(설재천(薛在天). (조공례(曺功禮)의 받는 소리...
-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아이들이 논에서 새를 쫒을 때 부르는 노래. 새모는 소리는 일반적인 가창유희요로도 부른다. ‘새보는 노래’, ‘새쫓는 노래’ 등으로도 불린다. 노래에 등장하는 새는 대개 농사를 방해하는 부정적 의미를 지닌다. 동요는 지역적 특성이 강하지 않은 단순한 음계와 박자를 사용한다. 음계는 미라도의 3음을 사용하여 부르는 경우가 많고, 박자는 3소박 4박이 가장 일반적이...
-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불리는 잡가(雜歌). 육자배기는 전라도의 대표적인 민요이다. 보렴·화초사거리·흥타령·개구리타령·새타령·성주풀이 등과 함께 남도잡가에 포함된다. 육자배기라는 이름은 한 장단이 6박(진양조 장단)인데서 유래하였다. 현재는 민요 육자배기와 잡가 육자배기가 공존한다. 민요 육자배기의 연원을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현재의 모습을 갖춘 것은 18세기 정도로 추정된다. 잡가...
-
무속의식인 씻김굿에 사용되는 음악. 무악은 무속의식에 사용되는 모든 음악, 즉 무녀가 부르는 무가, 악사들의 악기연주, 장구반주 등을 모두 포함한다. 악기는 장구와 징이 기본적으로 사용되며 피리와 대금, 아쟁 등의 선율악기가 추가된다. 선율악기 연주는 즉흥선율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시나위’라고 한다. 그리고 무녀의 노래에 맞게 ‘청’을 바꾸어 음고를 맞춘다. 또한 무당이 손에 들고...
-
전라남도 진도군 의용소방대의 소방대원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지역 농악대. 해방 이후 전라남도 진도군 의용소방대의 소방대원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자체 활동은 물론 많은 예능인을 발굴·양산하였으며, 신청농악의 맥을 일부 이은 바 있다. 1954년 진도의 민속음악가 양태옥이 진도군 의용소방대장을 역임하면서 진도소방대 농악대를 출범시켰다. 의용소방대원으로 활동하였던 양태옥은 14세에 신청(무...
-
진도씻김굿에서 사용되는 장단. 진도씻김굿 중에서도 주로 안당에서 사용한다고 하여 ‘안당장단’ 또는 ‘안땅장단’이라고도 한다. 다른 지역의 씻김굿에서는 ‘흘림’을 장단명 대신 ‘동살풀이’라고도 한다. 흘림은 진도를 중심으로 많이 사용하는 명칭인데, 악사나 무당에 따라 동살풀이와 흘림을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고, 서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서양음악의 4/4박자와 같은 2분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