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안에서 부녀자들이 사제자가 되어 가족들의 안위와 건강 등을 기원하며 올리는 정기적, 비정기적인 의례행위의 총칭. 가정신앙은 성주, 조령, 삼신, 철륭, 칠성, 업 등으로 세분화되며, 이러한 신들은 집안 곳곳에 좌정하여 가족을 위한 신으로 대접받고 있다. 오늘날 가정신앙은 시대적 변화에 따른 사람들의 인식 전환, 생활 향상에 따른 가옥 구조의 개선 등으로 점차 소멸되거나 변화되고...
-
집안에 쌀주머니를 걸어두고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는 가정신앙의 하나. 불두는 안방 문 위에 걸어둔 ‘쌀주머니’를 말한다. 매년 정기적으로 정월 초하루에 쌀을 흰 종이나 헝겊에 싸서 안방 들어가는 문 위 가운데에 걸어둔다. 이는 자식의 무병장수와 집안의 평안함을 기원하기 위해서이다. 불두의 크기와 모양은 복주머니와 비슷하다. 불두는 섣달그믐 날 저녁에 만들고 그 앞에 밥을 차려놓는다....
-
아이를 점지하고 관장해 주는 가신(家神). 진도에서는 삼신을 ‘지앙’이라 부른다. 성주·조령에 비해 삼신은 아이를 낳을 때나 명절 때, 집안 식구의 생일 때 한시적으로 모시는 경향이 많다. 집안에 따라서는 제사 때 삼신을 모시기도 한다. 성주상을 차릴 때 상 밑에 짚을 깔고 준비한 음식을 골고루 차려놓는 것이 삼신상이다. 자식들이 모두 장성해서 결혼하여 살고 있으면 차리지 않는 경...
-
집을 지켜주는 신. 성주는 집을 지켜주는 신으로, 집안의 제일 큰 어른이라 믿어진다. 진도에서는 ‘외막도 성주가 있고, 집안이 못되려면 성주가 먼저 나간다.’라고 하여, 성주가 제일 큰 것으로 인식된다. 진도에서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성주를 정성스럽게 모시고 있는데, 지금은 대부분 신체 없이 건궁으로 모신다. 그러나 예전에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쌀을 담은 ‘성주동우’, ‘성주고내기’를...
-
집안의 재복을 가져다주는 신. 업은 집안의 재산을 불려주고 집을 지켜주는 신을 이른다. 업은 성주, 조령, 조왕, 삼신에 비해 그 신앙의 강도가 약하며, 정기적으로 의례를 거행하는 경우도 거의 없다. 진도에서는 구렁이를 업이라 생각하며, 따로 신체를 봉안하지 않는다. 제보자들이 증언한 ‘뱀이 보이면 집안이 좋지 않다.’, ‘눈에 보이지 않는 업이 있다.’, ‘집안이 망하려면 업이...
-
부녀자들에 의해 조상의 영을 모시는 가정신앙. 조령은 기제사와는 달리 집안에서 부녀자들에 의해 조상을 모시는 것이다. 집안에서 일찍 돌아가신 분을 모시기도 한다. 부녀자들이 모시는 조상의 신체를 일반적으로 조상단지라 한다. 진도에서는 이 조상단지를 ‘지앙단지’, ‘지석오가리’, ‘제석오가리’, ‘지수오가리’, ‘신주단지’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부르는데, 주로 장남이나 장손의 집안에서...
-
부엌에서 모시는 신. 조왕은 부엌 부뚜막 위에 작은 선반을 만들어놓고 그 위에 물 한 그릇을 받쳐놓는 형태로 모신다. 이는 자식의 건강과 무사안일을 기원하는 것으로, 집집마다 모두 모셨던 것은 아니다. 조왕을 모시는 집은 따로 있다고 하는데, 단골이 자식을 위해 조왕공을 드리면 좋다고 하여 모신 경우가 많다. 조왕은 매일 물을 떠놓지 않고 집안에 따라 모시는 날이 각기 다른데, 주...
-
집터를 관장하는 신. 철륭은 지신(地神)의 성격을 포함한다. 흔히 철륭하면 집 뒤꼍을 이르는데, 대체로 산 밑에 집터를 잡은 집이나 집터가 센 집에서 철륭을 모신다. 집터가 세면 그 기운을 이기고 살아야 하는데, 이기지 못하면 집안에 우환이 생긴다고 한다. 그래서 집을 지을 때 좋은 날을 받아 지신굿을 하여 집터의 센 기운을 없애고 집을 짓기도 한다. 간혹 철륭을 모시는 집에서는...
-
가족들의 수명장수를 관장하는 신. 칠성은 북두칠성을 신격화한 것으로, 가족들의 수명장수를 관장한다. 칠성은 칠월 칠석날 주로 모신다. 부녀자들은 저녁 무렵 집안의 마당이나 장독대, 또는 마당의 마음 가는 곳에 짚을 깔고 그 위에 물 한 그릇을 받쳐놓고 북두칠성을 향해 절을 하거나 동서남북으로 절을 한다. 물 이외에 다른 것은 전혀 놓지 않는다. 또한 칠석날 외에도 매달 7일 날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