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45020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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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廣德里上寺山祭-塔祭 |
분야 |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무형 유산 |
유형 | 의례/제 |
지역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광덕 1리 |
집필자 | 오선영 |
의례 장소 | 산제당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광덕리 광덕사 길상암 뒤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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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례 장소 | 탑제 장소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광덕 1리 상사 |
성격 | 민간 의례|동제 |
의례 시기/일시 | 정월 초이튿날[음력 1월 2일] |
신당/신체 | 산제당|탑제 장소 |
[정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광덕 1리에서 매년 정월 초이튿날에 마을의 단합과 평안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개설]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광덕 1리의 상사 마을은 해발 700m에 이르는 광덕산으로 들어가는 동남쪽 들머리에 있다. 상사 마을에서는 매년 정월 초이튿날 마을의 평안과 각 가정의 화평을 위하여 산제와 탑제를 지낸다.
[연원 및 변천]
상사의 산제와 탑제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 연원은 알 수 없다. 예전에는 각 가정에서 설 차례를 지내기 전에 산제를 올렸다는 이야기가 전하는 것으로 보아 그때는 산제를 섣달그믐에 지냈을 것으로 여겨진다.
[신당/신체의 형태]
산제당은 광덕산 안에 자리 잡은 광덕사(廣德寺) 길상암(吉祥庵) 뒤에 있다. 직사각형으로 된 한 칸짜리 시멘트집으로, 정면 가운데에 철문이 있고 슬레이트 맞배지붕을 얹어 놓았다. 탑제는 탑이 있던 터로 추정되는 곳에서 지낸다. 탑이 언제 어떻게 없어졌는지는 현재는 알 수 없다.
[절차]
섣달이 되면 상사 마을에서는 산제를 올릴 제관(祭官)과 축관(祝官)을 선출한다. 이들은 개인뿐 아니라 집안에도 부정이 없어야 하며, 무엇보다 길일인 생기복덕일(生氣福德日)이 닿아야 한다. 제관과 축관은 제사를 지내는 날까지 금연·금주를 하며, 집 대문에는 금줄을 치고 황토를 펴 놓는다.
제사를 지내는 날 자정이 되면 산제당으로 간다. 제관은 돼지머리, 시루떡, 포, 삼색실과, 묵 등의 제물을 정성껏 준비하여 가져간다. 산제는 유교식 방법으로 지내며, 마지막에 집마다 소지(燒紙)[부정을 없애고 소원을 빌려고 흰 종이를 사르는 일]를 올린다. 이를 모두 마치면 곧바로 탑제를 지내는데, 제물을 차리고 간소한 절차로 제사를 지낸다. 탑제의 소지는 마을 전체를 위한 대동 소지(大洞燒紙) 한 장만 올린다.
[부대 행사]
제사를 모두 마치고 날이 밝으면 마을 주민들이 모두 모여 잔치를 벌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