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115
한자 不老峙嶺
이칭/별칭 불당골재,불로치 고개,불로티재,불로티령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안천면 신괴리 산 139|상전면 구룡리 산 105 임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병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불로치령 - 전라북도 진안군 안천면 신괴리 산139|상전면 구룡리 산105임지도보기
성격 고개
높이 403m
길이 2.5㎞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안천면 신괴리상전면 구룡리를 연결하는 고개.

[개설]

불로치령의 높이는 403m이며, 과거 전라북도 진안군 상전면에서 안천 시장과 안천 중학교로 다녔던 길이었으나 현재 거의 묵어가는 상태이다. 터널 공사를 하면서 도로와 만나는 부근은 옛길의 흔적이 일부 없어졌다. 터널 위에서 정상에 이르는 길은 약간 묵어가고 있지만 길의 형태를 분명하게 간직하고 있다.

[명칭 유래]

불로치령과 마을 이름 불로치의 어원은 알 수 없다. 다만 한자 이름대로 늙지 않음을 기원하며 생긴 이름이 아닐까 추측된다.

[자연환경]

불로치령대덕산[고산]에서 북쪽으로 이어진 능선을 동서 방향으로 가로지르는 고개로, 주변 지세는 험하지 않다. 북쪽과 서쪽으로 용담호가 있고, 남쪽으로는 대덕산이 있다. 고개 서쪽은 진안군 상전면 구룡리의 세동 마을·금당 마을이, 동쪽은 안천면 신괴리괴정 마을·지사 마을이 있다. 정상에서 안천면 방향으로는 괴정 마을 방향과 지사 마을 방향으로 길이 나뉘며, 지사 마을 방향으로는 가면 다시 느진목재를 넘어야 마을에 닿을 수 있다.

[현황]

과거 불로치령은 현재 이용되지 않고 있고, 1994년 불로치령 바로 아래에 국도 30호선 불로치 터널이 개설되었다. 고개 정상은 조망이 좋지 않고, 터널 입구에서 보이는 용담호 조망이 매우 좋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