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0263
한자 地方道第二十三號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경기도 성남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정윤서철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지방도 제23호 - 충청남도 천안시-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해당 지역 경유 구간 지방도 제23호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촌동-분당구 금곡동지도보기
성격 국가지원지방도
길이 13.604㎞
차선 3~6차선
15~35m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촌동에서 분당구 금곡동까지 성남시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국가지원지방도.

[개설]

지방도 제23호 천안-서울선은 충청남도 천안시 천안로사거리에서 시작하여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에서 끝나는 도로이다. 지방도 제23호은 성남시 구간에서 성남시를 남북으로 관통하여 성남시 수정구 신촌동에서 분당구 금곡동을 잇고 있다.

[명칭 유래]

지방도 제23호는 낙생로라고도 불렸는데, 이는 성남 지역 기점인 분당구 금곡동이 과거 경기도 광주군 낙생면 금곡리 지역이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제원]

왕복 포장 3~6차선 도로로, 총연장은 13.604㎞이며, 도로 폭은 15~35m이다.

[건립 경위]

성남시 구역의 지방도 제23호는 서울 강남과 공군성남기지[서울공항]를 연결하기 위하여 건설되었다. 건설 당시에는 비교적 한적한 도로였으나 현재는 성남시의 중요한 간선도로 중 하나이다.

[변천]

지방도 제23호는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성남대로 등과 함께 성남에서 가장 중요한 남북 간선도로로서 서울 강남 지역과 성남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과거에 이 도로는 지방도 393호선, 낙생로 등의 이름으로 불렸으며, 현재에는 대왕판교로로 불린다. 분당신도시 개발로 인해 그 중요성이 커져 2001년 11월 국가 기간 도로망을 보조하는 국가지원지방도로 지정되면서 크게 확충, 신설되었다. 판교신도시가 개발되면서 판교신도시지방도 제23호를 폐쇄하고 새로 지방도 제23호를 개통하였다.

[현황]

지방도 제23호는 성남 시계를 지나는 동안 분당-내곡간 도시고속화도로, 여수로, 경부고속도로 판교인터체인지, 지방도 57호선[운중로서현로], 구(舊) 지방도 385호선[백현로], 돌마로와 차례로 교차하는데, 특히 분당 지역 주민들이 서울과 경기도의 용인, 안양 등지로 이동하거나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데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2.10.25 [변천] 띄어쓰기 <변경 전> 분당~장지(수서)간 고속화도로 / 국가 지원 지방도로 <변경 후> 분당-장지(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 국가지원지방도로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