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500348
한자 望鄕峰
영어음역 Manghyangbong
영어의미역 Manghyangbong Peak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도동리지도보기
집필자 정응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봉우리
높이 316m

[정의]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도동리 해안가에 있는 봉우리.

[명칭유래]

옛날 울릉도 깎깨등에서 외롭게 살던 사람이 날마다 고향 생각에 젖어 눈물로 세월을 보냈다. 초겨울 어느 날 고향 생각에 사무친 그 사람은 해 뜨는 동쪽과 해지는 서쪽 방향을 알고 고향 남쪽을 향하여 해변 쪽으로 내려오기 시작하였다.

울창한 나무숲을 헤치고 산등성이를 타고 정신없이 허둥지둥 내려오다가 그만 절벽에 부닥쳐 꼼짝 못하게 되었다. 해는 이미 저물어 어둠이 깔렸고 날씨는 춥고 허기에 지쳐 살아서 돌아가겠다는 생각은 포기해야만 했다. 그래서 죽음을 각오하고 절벽에 올라 네 손가락을 잘라 남쪽 고향을 가리키고 서서 천추만대 고향을 바라보다 화석이 되고 말았다는 데서 망향봉으로 불렸다고 한다.

[자연환경]

높이는 316m이며, 남쪽은 도동 해안가 절벽과 연결되어 매우 아름다운 해안 경관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해안 절벽에는 울릉도 향나무가 자생하고 있다.

[현황]

울릉읍 도동 해안가 우측 사면에서 사동리와 연계되는 지역에 위치한 산으로 해안절벽의 경사가 매우 가파르다. 망향봉 뒤편으로는 약수공원과 케이블카로 연결되어 있어 관광객들이 쉽게 망향봉 부근까지 가 볼 수 있다. 또한, 망향봉에서는 북쪽 울릉읍 중심지인 도동 관내를 한 눈에 바라 볼 수 있으며, 멀리 관모봉성인봉 등산로 상의 능선도 볼 수 있다. 날씨가 좋은 날은 망원경으로 독도 관찰도 가능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