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광여도』 「창원부지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3289
한자 廣輿圖昌原府地圖
분야 지리/인문 지리,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문헌/문서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최헌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소장처 서울 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3동[신림동 산 56-1]
성격 지도
표제 廣輿圖

[정의]

1800년 이전에 제작된 전국 군현 지도집인 『광여도(廣輿圖)』에 수록된 경상도 창원부의 지도.

[개설]

『광여도』는 18세기 전반에 제작된 『여지도』, 18세기 중반에 제작된 『해동지도(海東地圖)』와 18세기 후반에 제작된 『지승』 등과 함께 조선 시대 후기에 제작된 회화식 지도로서 지도와 함께 고을의 현황을 덧붙인 자료로 구성되어 있어 당시 사회상을 살필 수 있는 유용한 사료다.

[구성/내용]

『광여도』는 『해동지도』와 구성이 비슷한 지도집으로, 1~7책에 걸쳐 경기도·충청도·전라도·경상좌도·경상우도·평안도·황해도·강원도·함경도 등의 도 지도와 군현 지도, 주요 군사 요충지의 지도가 실려 있다.

『광여도』에서 창원부는 옛 웅천현진해현을 제외한 지금의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성산구·합포구·회원구 일대에 해당한다. 『광여도』「창원부지도」에서 읍치는 고을의 진산인 현재의 북산인 담산(擔山) 아래에 자리 잡고 있다. 산계는 이어져 있지 않고 개별적으로 그려졌는데, 주요 산으로는 광려산·두척산·청룡산·천주산·구룡산 백월산·전단산·불모산 등을 그리고 이름을 병기하였다. 주요 수계로 낙남정간의 남쪽 해안 지역에 내동천·명곡천·남산천·산호천을 그리고 낙동강 유역에서는 신천천을 그렸다.

육상 교통과 관련한 역은 자여역·신풍역·안민역·근주역을 표시하였고, 자여역안민역에는 공관인 해원(廨院)을 같이 그렸다. 도로는 그리지 않았고, 주요 교통로 상의 고개 나루 등이 표시되어 있다. 지경 내의 봉수는 남서쪽 해안의 여음포봉과 근주역 서쪽의 성황당봉을 표시하였다. 봉산은 반룡산두척산에 표시하였고, 해창은 전선소가 있던 지금의 어시장 부근에 그렸다. 월영대에는 같은 이름의 입석을 표시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