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양산 대성암 두공부시범덕기비선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403407
한자 梁山大聖庵杜工部詩范德機批選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용연리 산9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조원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2003년 9월 18일연표보기 - 양산 대성암 두공부시범덕기비선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398호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양산 대성암 두공부시범덕기비선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재지정
성격 전적(典籍)
관련인물 두보|범덕기
저자 범덕기(范德機)
간행자 유은지(柳隱之)|진중성(陳仲誠)|허성(許誠)
간행연도/일시 1410년(태종 10)연표보기
권수 4권
책수 1책
가로 반곽크기 16.7㎝
세로 반곽크기 25.1㎝
소장처 대성암
소장처 주소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용연리 산 9 지도보기
문화재 지정 번호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정의]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용연리 대성암에 있는 조선 전기 목판본 양산 대성암 두공부시범덕기비선.

[개설]

양산 대성암 두공부시범덕기비선(杜工部詩范德機批選)은 두보의 시를 범덕기가 비평한 책이다. ‘두공부’는 두보가 공부원외랑이란 벼슬을 지냈다는 이유로 붙여진 이름이다. 양산 대성암 양산 대성암 두공부시범덕기비선은 1410년(태종 10) 목판본으로 간행되었다.

[형태]

양산 대성암 양산 대성암 두공부시범덕기비선의 형태는 닥종이[楮紙]에 목판본(木版本) 선장(線裝)이다. 제3권에서 제6권까지의 4권 1책으로 반곽의 크기는 25.1㎝×16.7㎝이다.

[구성/내용]

양산 대성암 양산 대성암 두공부시범덕기비선에는 연안부(延安府)의 유학교수관(儒學敎授官) 송석견(宋石堅)이 쓴 발문이 있다. 발문에 따르면 양산 대성암 양산 대성암 두공부시범덕기비선은 원(元)나라 때 간행되어 고려시대에 우리나라에 들어왔지만 매우 희귀한 책이 되어서 시를 학습하려는 자들의 욕구를 채우지 못하였다고 되어 있다. 그리하여 황해도병마절제사 유은지(柳隱之)를 비롯하여 진중성(陳仲誠), 허성(許筬) 등이 함께 간행하였다고 한다.

[의의와 평가]

비록 낙질(落帙)이기는 하지만 말책(末冊)으로서, 간기가 뚜렷한 데다 기존의 여러 도서 목록에도 보이지 않아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크다. 2003년 9월 18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398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재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