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403445
한자 寶陀唵
영어의미역 Botaam Hermitage
분야 종교/불교
유형 기관 단체/사찰
지역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591-6지도보기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김미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사찰|암자
건립연도/일시 1927년연표보기
창건자 영춘
전화 055-382-7089

[정의]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본사 통도사 소속 암자.

[개설]

보타암통도사 경내 솔나무 주차장을 지나 나타나는 첫번째 암자이다. 일주문 밖에서 삼성 반월교를 건너 약 300미터 되는 지점에 있으며, 통도사의 부속 암자 중 가장 최근에 세워진 건물이다. 또한 통도사 내에서 유일하게 비구니가 주석하며 법등을 이어오고 있다.

[건립경위 및 변천]

1927년 승려 영춘이 창건하였다. 영춘은 통도사 부도전 뒤편에 있던 동운암에서 주석하다가, 경봉 선사의 권유로 현재의 암자로 거처를 옮겨와 보타암(寶陀唵)이라 하였다.

[현황]

가람 배치는 법당으로 대웅전과 약사전이 있고, 그 외 요사 등 9동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대웅전은 작은 둔덕 위에 건립되었는데, 자연석을 쌓아올린 기단 위에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의 다포계 팔작집이다. 내부의 불단 위에는 석가모니불을 봉안하였고, 좌우로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이 배치되어 있다. 불상의 뒷면에는 「석가후불탱화」와 「신중탱화」가 걸려 있다.

약사전은 대웅전의 왼쪽에 있는 불전으로, 예전에 칠성전이 있던 자리이다. 건물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1칸 크기의 맞배집이다. 칠성전 내부의 탱화가 도난당한 뒤 「약사후불탱화」를 새로 봉안하면서 전각 명칭도 약사전으로 바꾸었다. 내부에는 약사여래불과 1986년에 조성한 「산신탱」 및 「독성탱」을 봉안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