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32005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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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藥師會上幀畵 |
영어공식명칭 | Bhaisajyaguru Buddha Painting |
영어음역 | Yaksahoe Sangtaenghwa |
이칭/별칭 | 「약사회」,「약사회도」,「약사여래후불탱」 |
분야 |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
유형 | 유물/서화류 |
지역 |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216 |
시대 | 조선/조선 후기 |
집필자 | 김봉숙 |
제작 | 1744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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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지정 | 1980년 8월 23일 |
현 소장처 |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216 |
성격 | 후불 탱화 |
작가 | 세관 외 7명 |
소유자 | 직지사 |
관리자 | 직지사 |
문화재 지정 번호 | 보물 제670-3호 |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직지사 대웅전에 있는 조선 후기 후불탱화.
[개설]
「약사회상탱화(藥師會上幀畵)」는 1744년(영조 20) 세관(世冠) 외 7명의 화사(畫師)가 제작한 불화이다. 「약사회」, 「약사회도」, 「약사여래후불탱」이라고도 부른다. 불화 아래쪽에 있는 화기를 통해 불사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실 및 불화의 성격을 알 수 있다. 1980년 8월 23일 보물 제670-3호로 지정되었다.
[형태 및 구성]
「약사회상탱화」의 크기는 가로 240㎝, 세로 610㎝로 비단 바탕에 채색하여 그렸다. 약사불은 중앙에 위치한 높은 연화 대좌 위에 결가부좌했으며 약합을 들고 있다. 두광과 신광의 형태는 동일하며, 법의를 양 어깨에 걸친 통견이다. 신체는 건장하고 당당한 모습임에 비해 얼굴은 지극히 작은 눈과 입 등이 매우 단아하고 엄숙한 인상을 풍긴다. 주위에 8대 보살과 12신장, 사천왕 등이 에워싸고 있다. 철저한 좌우 대칭으로 구성된 복잡한 구도이다.
[특징]
「약사회상탱화」의 표현 기법은 본존불과 협시 등 중요 인물을 크게 묘사했던 전통적 수법을 적용한 것 외에도 일반적으로 상·하(上下) 이중 구도에서 상·중·하(上中下) 3단 구도를 형성한 것이 특징이다. 아래쪽에는 좌우 대칭으로 2구의 천왕을 배치하여 조선 시대 일반적인 사천왕의 형식에서 벗어나 있다.
[의의와 평가]
「약사회상탱화」는 제작 연대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는 구성과 뛰어난 묘사력, 안정감 있는 색감 등으로 조선 후기 삼세 불화를 대표할 만한 수작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풍부한 화기는 새로운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주목되는데, 이는 삼세 불화의 도상을 이해하기 위한 기준과 교리적 배경의 접근에도 중요한 자료이다.